도리의 지도

반응형

미시경제학의 경쟁에 대해서

미시경제학의 관점에서 경쟁은 제품 특징, 판매자 수, 진입 장벽, 정보 가용성, 위치 등 5가지 기본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각 요인은 대체물의 가용성이나 매력에 달려 있으며, 대안이 존재하지 않고 회사가 독보적인 제품의 단일 판매자인 경우에는 독점권이 존재하며 경쟁이 없다.





영향 요인


제품 특성은 기본적으로 차별화 수준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기업의 제품이 동질(이미 시장에 나와 있는 다른 제품과 유사)인 경우, 재화나 용역은 경쟁사가 판매하는 제품과 완전히 구별할 수 없다. 이 상황은 치열한 경쟁을 암시할 것이다.



핵심사항


미시경제학의 관점에서 보면, 5가지 요소(제품 특징, 판매자 수, 진입 장벽, 정보 가용성, 정보)가 경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업이 다른 기업이 팔지 않는 독특한 제품을 가지고 있을 때는 경쟁이 없기 때문에 독점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시장은 경쟁과 독점 사이에 있다. 경쟁의 양은 또한 위치, 진입 장벽, 가격 정보의 가용성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또는 제품이 완전히 차별화될 수 있는데, 이는 제품이 독특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그렇다면, 대안이 거의 없고 따라서 낮은 수준의 경쟁도 있을 수 있다. 차별화 수준은 대체로 주관적인 문제로서 소비자의 의견에 따라 달라진다.


판매자 수도 경쟁에 영향을 미친다. 차별화되지 않은 제품의 판매자가 많으면 경쟁률이 높은 것으로 간주된다. 판매자가 적으면 경쟁률이 낮다. 매도자가 한 명이라면 시장은 독과점이라고 본다.


진입 장벽은 판매자 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높은 자본 투자 요건이나 무거운 규제와 같은 시장 특성은 새로운 기업의 시장 진입을 방해할 수 있으며, 이는 다시 기존 기업에 대한 보호 수준을 제공한다. 진입 장벽을 통한 경쟁률이 낮아지면 기업들은 더 높은 가격을 부과할 수 있을 것이다.


정보 가용성도 중요하며, 주로 가격 발견을 중심으로 한다. 고객이 경쟁사 전반에서 가격을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때 기업은 가격을 책정할 능력이 떨어지고 경쟁은 더욱 가열된다.


효과적인 위치 전략은 잠재적 고객 그룹을 코너링하거나 경쟁업체보다 더 효과적으로 그들에게 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유소는 종종 전략적으로 번화한 모퉁이에 있다.



특성


완벽한 경쟁과 독점이라는 두 가지 가장 극단적인 버전의 렌즈를 통해 경쟁의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쉽다. 완벽한 경쟁에서는, 각 기업의 한계 이익은 한계비용과 같다; 경제적 이익은 없다. 독점에서 한계이익은 한계수익과 같으며, 이는 제품의 한 단위를 더 판매함으로써 창출되는 증분수익이다.


완벽한 경쟁을 하는 기업들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는 범위가 없다는 뜻에서 가격을 매기는 사람들로 간주된다. 이것이 한계이익이 한계비용과 동일한 이유다. 완벽하게 경쟁적인 시장은 동질적인 상품으로 정의되며, 시장 점유율이 낮고 진입이나 출구에 전혀 장벽이 없는 많은 판매자가 있다. 이 회사들은 그들의 제품을 차별화할 수 없고, 그들의 고객들은 매우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독점은 단일 회사가 전체 시장을 지배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이 가격을 정하고 경쟁은 전무하다.


대부분의 시장은 완벽한 경쟁과 독점 사이에 있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와 펩시가 지배하는 청량음료 시장은 소수의 대기업이 대부분의 시장을 지배하는 과점이라고 볼 수 있다. 토마토 시장은 완벽한 경쟁보다 한두 단계 높은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 결국, 어떤 사람들은 유기농 토마토나 가보를 위해 기꺼이 더 많은 돈을 지불하고 다른 사람들은 가격만 보고 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