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의 지도

반응형

Montauge 실험으로 본 미시경제학



지난 10여 년 동안 미국 경제는 일련의 거품으로 인해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먼저 닷컴 붐이 일었는데, 비즈니스 모델이 없는 스타트업의 가치가 갑자기 수십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그리고 잠시 침체된 후, 우리는 부동산에 대한 투기를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라스베가스의 트랙 집들은 지붕을 가지기도 전에 가치가 3배로 상승했습니다. 버블의 최근 용의자는 금으로, 지난 3년 동안 가격이 두 배로 올랐습니다.


왜 거품이 금융 역사의 지속적인 특징일까요? 경제학자들은 이러한 투기광들은 부분적으로 과도한 유동성이나 느슨한 규제와 같은 시장의 실패에 의해 발생한다고 주장합니다. 한편, 인지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과거를 미래로 추론할 때, 거품을 패턴 인식의 잘못으로 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신경과학자들 또한 버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만약 금융 전문가가 뿌리 깊은 인간의 결함을 이용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라면, 시장은 단지 뇌가 먼저 실패하기 때문에 실패한 것 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의 비이성적인 활동 뒤에 숨겨진 뇌의 조각들을 해독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것이 미시적인 경제학입니다.


몬태규(Montague) 의 실험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 과목은 100달러와 주식 시장에 대한 몇 가지 기본적인 정보가 주어집니다. 투자 금액을 선택한 후 플레이어는 투자가치가 오르거나 내리거나 하는 것을 지켜봅니다. 경기는 20라운드 동안 계속되며, 주체는 돈을 보관합니다. 한 가지 흥미로운 반전은 시장의 무작위 시뮬레이션을 사용하는 대신, 몬태규는 과거 시장의 실제 데이터에 의존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1929년의 다우지수, 1987년의 S&P 500 그리고 1999년의 나스닥을 "재생"합니다. 실험 대상자들이 투자 결정을 내리는 동안, 몬태규는 뇌에서 뉴런의 활동을 측정합니다.


처음에 몬태규의 데이터는 명백한 사실을 확인시켜주었습니다: 우리의 뇌는 보상을 갈망합니다. 그는 도파민 뉴런들이 탐욕스러운 정보처리자처럼 행동하면서 실험 대상자들이 버블의 초기 단계 동안 그들의 이익을 극대화하려고 할 때 빠르게 발사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주가가 계속 오르자, 이 뇌세포들은 도파민을 입자핵에 주입했고, 이는 피실험자들의 흥분을 증가시켰고, 시장에 더 많은 돈을 쏟아부게 했습니다. 거품이 생기고 있었어요.


그런데 몬태규가 이상한 것을 발견했어요. 시장이 계속 상승함에 따라, 이 같은 뉴런들은 발화율을 현저히 감소시켰습니다. 몬태규는 "세포를 불안하게 만드는 것 같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뭔가 잘못된 것을 알고 있었어요." 그리고 나서, 거품이 터지기 직전에, 이 뉴런들은 일반적으로 발화를 멈췄습니다. 많은 면에서, 이 도파민 뉴런들은 시장이 과열되기 시작하면 차단되면서 내부 온도 조절기처럼 작용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불행히도, 나머지 뇌는 너무 이익에 사로잡혀 신경 쓰지 않습니다. 경고를 무시하는 대신, 뇌는 전두엽 피질처럼 소위 더 높은 지역의 충동에 복종합니다. 시장은 절대 쇠퇴하지 않을 모든 종류의 이유를 내놓느라 바쁩니다. 다시 말해, 우리의 원시적인 감정은 이성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반면, 그러한 이성적인 회로는 집단 비합리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비용이 많이 드는 정신적 실수이다. 몬태규는 선견지명이 있는 도파민 뉴런을 들은 투자자들이 일반적인 주제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너무 늦기 전에 시장에서 빠져나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머리 속에 우리보다 훨씬 더 똑똑한 신호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미친 짓입니다."라고 몬태규는 말합니다.


이러한 데이터에는 많은 주의사항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뇌가 시장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그리고 왜 우리가 때때로 투기에 휩쓸리는지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마음은 하나의 목소리가 아니라 논쟁이고, 경쟁하는 목소리의 방이며, 우리가 잘못된 쪽을 들을 때 거품이 일어납니다.


불행히도 이런 경향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악화됩니다. 예를 들어, 몬태규는 투자 게임의 주체가 그가 "컨트리 클럽 효과"라고 부르는 것에 매우 취약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돈을 벌려고 할 때 일어납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컨트리 클럽에서 친구들과 함께 앉아 있거나 케이블 TV를 볼 때 일어나는 일입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엄청난 이익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러한 대화들은 여러분이 위험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바꿀 것입니다." 남자들은 특히 이 약점에 취약해 보입니다. 낯선 사람들과 경쟁할 때, 그들은 금융 투기에 휩쓸릴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았습니다.


몬태규는 언젠가 버블의 신경과학이 그것이 걷잡을 수 없이 소용돌이치기 전에 그 추측을 멈추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다음 거품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왜 사람들이 처음에 거품을 시작하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연준이 뇌 스캐너를 사야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