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의 지도

반응형

호스파이프(Hose tripe) - 희소성의 미시경제학



호스파이프 사용을 금지한다고 해서 물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4월 5일 호스파이프 금지가 발효된 후 영국에서 정원사들이 딜레마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건조한 겨울에 물이 부족하다는 의미입니다. 호스로 마른 잔디를 새로 고치거나 더러운 차를 청소하다가 잡히면 1,000파운드의 벌금을 물게 됩니다. 그러니 만약 여러분이 장식 분수를 가지고 있다면, 잊어버리세요.


그 금지령은 본래 목표는 빗나가 있습니다. 이것은 물이 어떻게 운반되는지를 목표로 하고, 물이 어떻게 소비되는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계량하는 것이 어떤 역할을 하는것이 아닙니다. 이 상황에서도 자동차 청소부는 두려움 없이 수백 개의 물을 사용할 것 입니다. 그렇다고 금지가 엄격하게 시행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호스가 금지되었던 때는 2006년에 7명 중 2명이 이 규칙을 무시했습니다. 수상 회사들은 고객들이 이웃을 쇼핑할 수 있도록 호스 핫라인을 설치하려는 계획을 포기했습니다. 


금지의 경제성도 모두 틀렸습니다. 낮은 공급과 높은 수요로 인해 비규제 시장의 가격은 상승할 것입니다. 그러나 호스 금지는 가격 상한선을 유지하면서 물 소비량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곧 나올 기사에서, 스탠포드 경영대학의 제레미 벌로우와 옥스퍼드 대학의 폴 클렘페러는 이러한 가격 상한선이 좋은 것을 가장 중요시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좋은 것을 얻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이론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돈을 지불할 수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다른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입니다.


사실, 이론에 의해 예측된 행동의 종류는 이미 눈에 띕니다. 전용 웹사이트는 법의 허점을 이용하여 금지를 회피하기 위한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패티오를 세정하는 것은 건강과 안전에 대한 우려에서 비롯되는 경우, 미끄러운 이끼를 날려버리는 것이 허용됩니다. 분수대는 금붕어가 있는 연못으로 이어지게 흐르도록 허용하게 만듭니다. 


CentreForum의 Tim Leunig가 쓴 또 다른 논문은 중수 사용자들에게 가뭄 때 사용을 줄인 것에 대해 보상할 수 있는 유연한 계약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법을 어길 때마다 리터당 비용이 지급됩니다. 그렇게 되면 수도 회사는 주머니 사정이 좋아지지 못하겠지만 물의 사용은 더 많아질 것입니다. 그러면 이 잉여금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더 높은 가격에 팔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대안은 모든 물 사용자를 측정하고 가용성에 따라 가격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물론, 그것은 모든 집에 미터기를 설치하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그것은 비싸겠지만, 어쨌든 나쁘지 않은 생각일 것입니다.


물부족 현상을 위해 발의된 법안이 언제나 현명한 해결책이 되지는 않는 사례로 보여집니다. 지금까지 호스파이프 금지를 가지고 희소성의 미시경제학에 대해 얘기해 보았습니다. 앞으로 미시경제학에 대해 여러 이야기를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