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의 지도

반응형

 2022.07.14

 

 

1. 독서목적

논리적인 사고 방식을 터득하기 위해 논리학 관련 입문서를 찾던 중 명저를 얘기에 읽게 되었다.

 

2. 한 줄 요약

중학생을 위해 만들어진 논리학 입문서

 

3. 내용 요약

논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사고방식이 서술되어 있다. 초반에는 개념에 대한 정의를 내릴 때 필요한 용어들을 이야기를 통해 배운다. 추론, 주장과 근거, 비교, 종합, 이론과 실체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후 관계와 판단에 사용되는 개념어를 배워 나가게 된다. 반대냐 모순이냐 긍정이나 부정이냐 부터 '어떤'이냐 '모든'이냐를 나누는 특칭 판단, 전칭 판단 '그리고' '또는'을 가르키는 연언 판단, 선언 판단까지 배우게 된다. 1권 마지막에는 이런 개념들을 종합해서 내릴 수 있는 조건 판단을 배움으로써 책이 마무리 된다.

 

4. 나만의 목자 작성하기

1) 개념의 정의 - 추론, 주장과 근거, 비교, 종합, 이론과 실체, 개념과 이름, 정의

2) 개념의 관계 - 반대 모순 관계, 문장과 판단 ( 긍정과 부정 / 특칭과 전칭[어떤과 모든] / 연언과 선언[그리고와 또는])

3) 조건 판단 

 

5. 서평(비판) 남기기

이야기는 쉬었지만 남잡한 개념들이 여기저기 뿌려져 있다.

 

6. 독후감

입문서이기에 쉽게 읽혀지고, 자녀들에게 꼭 읽어보라고 권장할 정도로 논리학의 핵심 입문을 잘 담고 있는 듯하다. 하지만 예시들이 완벽하게 납득할 만한 내용들만 있는게 아니어서 아쉽다. 그래도 뿌듯하게 완독을 다할 수 있어 마음에 든다.

 

7. 나의 대입

일상 생활에서 자주 쓰이던 논리적 이야기 방식들이 이 책에 많이 담겨져 있는 듯한다. 쭉 읽히는 이야기 글이기 때문에 입문서로는 괜찮은 선택으로 보인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